4단계 BK21 빅데이터 애널리틱스 기반 문제 정의형 인재 양성 사업단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사업단장 인사말

안녕하세요. 4단계 BK21 빅데이터 애널리틱스 기반 문제 정의형 인재 양성 사업단장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김성범입니다.

 

하드카피로 기록되었던 정보가 소프트카피 형태로 바뀜에 따라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의 핵심은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가 빠르게 공유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수에게 신속하게 정보가 공유된다는 것은 공정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됨을 의미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인류 발전에 공헌을 할 수 있습니다.

 

본 교육연구단의 비전은 빅데이터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문제를 정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습니다. 문제가 주어졌을 때 이를 잘 해결하는 학생들은 많지만 스스로 새로운 문제를 정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들은 많이 부족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주어진 문제보다는 스스로 문제를 정의할 수 있는 인재가 이끌어 가는 세상입니다. 환경, 에너지, 제조,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문제를 생성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교육연구단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2027년까지 빅데이터 글로벌 TOP 5 신기술 10개 이상을 개발하고 문제 정의형 석박사급 인재 200명을 양성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 교육연구단에서는 빅데이터의 핵심 3요소인 핵심이론, 분석기술, 실제 문제를 고루 다루고 있습니다. 확률, 통계, 최적화, 인지과학 등의 핵심이론과 머신러닝, 인공지능, 컴퓨터 언어 등의 분석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론과 분석기술을 제조, 의료, 서비스, 공공분야 등 다양한 실제 문제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본 교육연구단에서는 성적만 우수한 학생이 아닌 연구에 열의를 가지고 있는 창의적인 학생, 미래의 비전과 목표가 뚜렷한 도전적인 학생, 무엇보다도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에서 배려심과 예의가 있는 윤리적인 학생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실력과 인성을 고루 갖춘 빅데이터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육연구단장 김성범